하림

 로고

 로고

전체메뉴

뉴스룸

<리더's 칼럼> 문태진 SCM실장

행복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 '대화와 소통'

2024-12-03

<리더‘s 칼럼> 대화와 소통

행복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또 하루의 반 이상을 머무는 직장에서 대화와 소통은 중요 가치 중 하나입니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디며 젊은 혈기와 의욕, 지식에 대한 자신감으로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서 성공과 행복에 대한 성찰을 해보니 대화와 소통이 주요한 기준임을 이제야 비로소 깨닫습니다. 여유롭게 그리고 뭐든지 시원하게 열려 있는 것이 소통입니다. 열려 있어야 받아들일 수 있고, 내가 진정으로 가족, 친구, 동료, 이웃 나아가 세상과 소통할 때 비로소 인생의 진정한 성공, 행복이 열립니다.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의 수단, 대화

 

대화는 소통을 하기 위한 수단이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입니다. 제대로 말하고 제대로 듣는 과정이 있어야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듯, ‘대화와 소통을 하나의 연결 개념으로 인식해야 제대로 된 대화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대화는 경청에서 출발합니다. 잘 듣고, 상대방의 다름을 인정하고, 말을 넘어 마음을 들어야 비로소 마음을 얻습니다. 경청은 대화의 지혜요 힘이며, 다름의 인정은 여유와 배려입니다. 상대를 배려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열린 마음, 진정과 열의 등을 갖추시면, 당신은 이미 훌륭한 대화의 성공자입니다!

 

자기 자신과의 소통

 

소통 없는 삶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삶은 누군가, 또는 무엇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이니까요. 이 소통은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과의 소통이 우선이며, 그것이 세상의 모든 소통의 출발입니다.

진정한 자아, 건강한 자아를 찾는 길은 긍정적 자기개념 형성에서 출발하며, 이 긍정적 자기개념 형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능력을 믿는 자기 효능감을 높이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자존감은 높아지기 마련이며, 그러기 위해선 우선 올바른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부터 가져야 합니다. ‘진짜 나를 찾는 길입니다. 냉철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자신을 올바로 깨닫는 것입니다. 아울러 균형 잡힌 건강한 자존감이 자신은 물론 자신과 관련된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균형 있게 또 건강하게 만드는 법입니다.

 

다름의 수용과 인정

 

소통을 잘 하려면 상대방을 보아야 합니다. 사람은 각자 가치관, 세계관, 생각하는 그릇의 크기가 다릅니다. 나처럼 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너는 왜 그래? 자신처럼 행동하지 않으면 틀리다는 생각을 하는 순간 소통은 불통이 되어 고통이 따릅니다. 경청하고, 공감하고, 그리고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 인정하면 어느새 타인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대인공감력이 발현되게 됩니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

 

기분이 태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불쾌하고, 언짢은 감정을 여과 없이 온몸으로 드러내는 사람. 무례하고 예의범절이 없는 사람입니다.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기분이 태도로 나타나는 상대방을 보면서 나는 저러지 말아야지하는 생각을 하지만,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압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기분을 믿지 말고, 생각이 굳어있는 사람들로부터 한 발짝 물러나 포용하고 공감하다 보면 어느새 대화와 소통의 공간으로 들어서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

 

소통은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이며 개인, 조직, 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직장 생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은 생산성 향상과 협력증진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관계와 의사소통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소통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날의 대표적 시대정신 가운데 하나가 소통입니다. 소통의 중요함은 굳이 사례를 들지 않더라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심리학 교수인 조던 피터슨은 인간만이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수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동물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를 역설적으로 해석하면 인간만이 고통을 이해할 수 있다라고 풀이됩니다. 조금이나마 상대방의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대화와 소통으로 인간다운 인간으로, 행복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을 거울 앞에서 발견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태진 SCM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