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로고

 로고

전체메뉴

뉴스룸

<트렌드 리포트> 전세계는 지금 ‘스와이시’ 열풍

달콤하게 그리고 매콤하게

2025-09-01

<트렌드 리포트>

전세계는 지금 스와이시열풍

달콤하게 그리고 매콤하게

 

단맛과 매운맛이 함께하는 트렌디한 맛 조합 스와이시(Swicy)’가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와이시는 달콤함을 뜻하는 sweet(스위트)와 매운맛을 의미하는 spicy(스파이시)가 합쳐진 합성어다. 최근 해외 Z세대들 사이에서 각종 SNS를 통해 빠르고 확산되고 있는 글로벌 미식 트렌드인데,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았던 기성 세대 대비 복합적이고 색다른 맛을 즐기고자 하는 Z세대의 취향과 맞물려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로 인기몰이 중이다.

 

스와이시는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최근 미국 레스토랑에서는 과일 풍미에 고춧가루를 곁들이거나 고추장, 핫 허니(Hot Honey)를 사용하는 메뉴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스와이스 트렌드의 도화선이 된 게 바로 핫 허니이다. 꿀에 고추를 넣은 매콤달콤한 이 소스가 등장하면서 피자, 치킨, 아이스크림, 칵테일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고 스와이시 트렌드의 대표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한국인에게 스와이시 트렌드는 낯설지 않은 조합이다. 맵단의 조합은 이미 수십년 전부터 우리에겐 익숙한 개념이다. 떡볶이, 고추장 불고기, 양념치킨, 닭갈비 등 많은 음식들은 기본적으로 매운 양념 속에 은은한 단맛을 품어 우리의 입맛을 늘 충족시켜 왔다. 스와이시는 사실 K-푸드 DNA에 이미 있었던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스와이시라는 단어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세계인의 관심이 K-푸드로 연결되는 건 자연스러운 흐름과도 같다. 해외에서 주목 받는 K-푸드 김치볶음밥, 떡볶이, 불닭볶음면 응용요리 등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 레시피가 인기를 끌고, SNSK-콘텐츠(드라마, 예능) 속 음식 노출이 빠르게 바이럴 되기도 한다.

 

K-푸드와 스와이시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쉐이크쉑은 고추장 양념치킨 버거를 미국과 필리핀에서 재출시하기도 했고, 삼양식품은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을 중국에서 선보여 품절 사태를 일으키기도 했다. 맵단의 원조인 국내 식품업계도 스와이스 트렌드에 발맞춰 신메뉴를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불고기의 단맛에 김치맛을 더한 김치불고기버거와 한국의 매운맛을 담은 청양 바삭 통새우버거’, ‘청양칠리 새우 베이컨’, 도미노피자는 매운맛을 더한 불타는 랍슈투, CU는 불닭 맛 아이스크림 간식 2종을 출시했다. 삼양식품은 전 세계 다양한 플레이버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Buldak Swicy’ 스와이시 모양의 로고를 출원했다. K-푸드와 스와이시 메뉴의 자연스러운 결합에 소비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단맛과 매운맛, 강렬한 맛의 대비가 주는 재미는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도 주목 받으며 그 인기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스와이시에 대한 호기심과 수요가 더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모험적 맛 탐색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식음료 업계는 이에 대한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다. 예측 불가능한 맛의 조화에서 오는 짜릿함 즐거움, 놓치지 말고 즐겨보길 바란다.

 

 

사내기자 | 김유리 대리